범교육’에서는 모든 사람에게 모든 것을, 모든 방법으로 가르침으로써 나타나는 하나님의 형상 회복과, 자연세계의 질서 속에 선하고 참되며 의로운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인간구원을 교육목적으로 설정했다. 이 장에서는 교육철학및교육사2A) 코메니우스의 합자연의 교육원리의 개념에 대해 설명
세계 최초의 체계적 교육학서
목적 : 17세기 학교교육 개혁
내용 : 인간교육의 목적, 성장세대(어린이, 청소년)들의 학교수업에서의 교수방법 새롭게 제안, 내용의 기본적인 것은 자연적 원리에 근거하여 새로운 교수법을 제언
구성 : 33장으로 구성
인간은 누구인가? -> 하나님의 형상
의
범지학자들의 이러한 노력은 유럽의 문화적 통일을 기독교 기반 위에 재건하고자 하였던 마지막 시도로 평가되기도 한다. 윗 글. p.33.
코메니우스의 범지학은 백과전서주의의 한 변형이다. 코메니우스는 종래의 백과전서가 사물들간의 필연적인 상호연관이 결여되어 있기 때문에 살아있는 나무가
인간은 그의 타락으로 인해 죄를 범하였을 뿐만 아니라, 본래적인 하나님의 형상을 상실하게 되었다. 그래서 인간은 타락한 인간성에서 본래적이고 고유한 하나님의 형상으로 회복되는 과정을 경험해야 한다고 했고, 새로운 인간성 회복의 과정을 교육이라고 보았다.
2) 유아관
코메니우스의 유아
인간의 가치가 땅에 떨어진 비극적인 시대였음을 쉽게 알 수 있다. 그러나 다행히도 그가 비참한 현실 속에서도 사랑과 평화를 추구하며 그것을 위해 교육으로 일평생을 비칠 수 있었던 것은 다름 아닌 모라비아 형제단(The Vnitas Fratrum 또는 The Moravian Church)의 신도였던 부모의 철저한 신앙교육과 종교적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및 목적
코메니우스의 사상은 철저하게 기독교적 세계관에 그 기초를 두고 있다. 그는 인간을 성경에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을 받은 존재로 이해한다. 즉, 하나님은 자신의 특성을 그가 창조한 인간에게 심어 놓았다는 것이다.
코메니우스는 교육의
인간과 하느님 그리고 자연과의 상관관계를 토대로 다루고 있다. 그의 신학의 핵심은 인간과 하느님의 인격 적 관계, 인간과 자연의 조화, 그리고 인간의 본래적 형상으로의 구원을 포함하고 있으며 무엇보다 그의 인간 이해에서 중심적인 주제가 되는 것은 교육을 통하여 타락한 인간이 하나님의 형상
코메니우스 영향으로 성경의 원리에 따른 가정교육을 받으려 자라났다. 이러한 신앙적 교훈과 환경으로 인하여 코메니우스는 도덕적이면서 경건한 인간으로 자라나게 되었다. 이 형제교단은 종교개혁 이전의 개혁운동의 한 종파로서 초대감독이었던 Johm Huss의 순교정신과 후에는 칼빈주의 신학의 영
사상인간에 대한 이해와 보편적 교육에 대한 신념, 교육내용과 방법의 개선을 통한 교육개혁
인문주의
교육에서 놀이와 경험을 통한 학습의 중요성에 주목
실재주의
범지학 체계의 형성에 영향 e.g.) 백과전서주의의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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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교육내용 및 방법: 대교수학, 세계도회